3배속 살림법
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3배속 살림법

by 문써니 2023. 4. 17.

직장을 그만두고 남자친구랑 살면서 평생 안 하던 집안일을 하고 있는데요. 살림에는 영 소질이 없는 것 같아요. 출근 안 하는 건 좋은데 차라리 일해서 돈 버는 게 쉽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살림은 진짜 표시도 안 나고 귀찮은지 모르겠어요. 전업주부님들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워킹맘은 더더욱 대단. 어제 재활용을 버리러 나갔다가 책을 엄청 내놓으신 분이 있으시더라고요. 거기에서 맘에 드는 책 몇 권을 가지고 왔는데요. 남자친구가 이런 책을 가져온 거 있죠.

3배속살림법

3배속 살림법

작가의 말

3시간 걸릴 집안일이 1시간 이면 뚝딱~살림이 3배 빨라진다

대충 한 것 같지 않으면서 빠르고 편한 3배속 살림법

워킹맘 시간 절약형 살림이 필요하다.

일과 가사, 육아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하는 워킹맘은 시간율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 살림에 전념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집안일은 꼼꼼히 완벽하게 하려고 생각하지 말고 빠르게 하기. 예를 들어 요리할 때도 쓸데없는 과정을 생략해서 설거지 감을 줄이고 여러 가지 재료가 골고루 들어간 전골 요리나 한 그릇 음식으로 요리하는 것이 좋다.

  • 가전제품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아침 출근 전에 세탁기와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등을 예약해 두어 퇴근 전에 마치도록 하는 것도 가사기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빨래 또한 건조기를 활용하면 꺼내서 널고 말리고 갇는 긴 시간을 짧고 간편하게 줄일 수 있다.
  • 빨리 찾을 수 있는 수납이 필수. 수납을 할 때도 시간 단축이 포인드, 빠른 시간에 찾을 수 있도록 자주 쓰는 물건을 배치하는데 중점을 두어 수납합니다. 물건을 숨기는 수납은 깔끔해 보이지만 수납하는 시간과 유지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물건은 상용하는 위치에 오픈 수납하기를 권합니다.
전업주부 금전 절약형 살림이 필요하다.

전업주부는 시간이 많다는 것이 장점이자 약점입니다. 경제 활동이 없기 때문에 절약할 것 같지만, 절약이라는 명목 아래 전단지를 체크하고 쇼핑을 취미로 삼다 보면 오히려 낭비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고 살림  또한 '절약'으로 목표를 삼고 여유 있게 아끼는 재미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 시간이 많아도 손이 많이 가는 살림은 하지 않도록. 시간 활용 또한 바쁠 때에는 알뜰히 쓰지만 넘치면 활용도가 떨어지고 게을러지기 쉽다. 또 집안 일과 완벽한 살림을 좋아한다고 해도 손이 많이 가는 살림법은 쉽게 치지가 마련입니다. 집안일에는 항상 '마감시간'을 정해두어 시간을 스피드 하게 활용하고, 남는 시간을 활용해 자기 계발을 하거나 육아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아맘 스트레스 절약형 살림이 필요하다.

아침부터 저녁까지밥 먹을 시간도 없는 육아맘들은 살림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포인트. 어린아이를 키우며 살림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가 하면 아이가 어릴 때는 사랑으로 바르게 키우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문제입니다. 자라는 아이들에게 직접 간식과 식사를 만들어주는 것은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일인 만큼 '육아와 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반듯하게 정리된 집, 완벽한 살림은 잠시 미뤄둬도 좋을 듯합니다.

  • 심플한 살림을 기본으로 한다. 살림도 중요하고 육아도 중요하지만 엄마가 지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지치지 않도록 '최대한 간단하고, 심플하게'를 모토로 하면서 집안일을 해보세요. 가전제품을 최대한 활용하고 시간 단축 아이디어를 활용해 가사시간을 줄입니다. 간식과 요리를 만들 때도 복잡한 조리과정을 거친 요리보다는 재료의 맛을 살린 요리위주로 하면 아이의 입맛도 순해지고 조리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체력적으로 많이 지칠 때는 가사도우미의 도움도 받도록 합니다.
  • 물건을 늘리지 않는다. 수납 또한 복잡한 테크닉보다는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고 더 이상 늘리지 않는데 초첨을 맞추자. 아이 장난감을 비롯해 책, 육아용품 등 정리하기 힘든 물건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아이용품은 대부분 부피가 큰 만큼 구입하고 늘리는 데 즐거움을 느끼기보다는 하나의 제품을 다용도로 활용하거나, 연령이 지난 물건은 인터넷 중고시장등을 활용하면서 줄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싱글족 게으른 절약형 살림이 필요하다.

집에 오면 손하나 까딱하기 싫은 것이 싱글족의 특징입니다. 잔소리하는 엄마도, 밥 달라는 아이도 없이 때문에 굳이 집안일을 해야 하는 동기도 모호하기 때문에 싱글족은 살림을 해야 하는 목적을 정확히 하고, 게을러도 할 수 있을 만큼'쉽고 간편한 살림법'을 터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식보다는 간단 요리로 식사한다. 밥은 1회분씩 냉동해 퇴근한 뒤 5분 안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러 가지 반찬을 만드는 것보다는 한 그릇이나 한 냄비 안에 다양한 재료를 넣는 간단한 메뉴를 활용해 식사를 준비하자. 요리에 서툴다면 시판 소스를 활용하고 과식하기 쉬운 외식보다는 간단한 요리가 건강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아침 15분과 주말을 활용한다. 밤이 다 되어 귀가한 이후에 청소를 하는 것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집안일은 주말과 아침 15분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면 움직임이 빨라져 효율 또한 높아지는 법. 아침에 세탁예약(3분) + 저녁거리 체크(2분) + 간단한 정리(0분)를 해두면 퇴근한 뒤 정리된 집에서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수납은 좁은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가구를 구입할 경우 물건이 들여다 보이는 공간 박스보다는 물건을 가릴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합니다. 수납을 위해 집어넣고 섬사헤게 개는 것도 귀찮을 수 있으므로 손이 덜 가는 방법으로 정리해 유지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다.

3배속 살림의 3요소

15분으로 가사시간 단축

항상 바빠서 집안일을 미루게 되고, 집안일하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15분 가사'로 시간을 줄여보자. 15분은 한 가지일을 마무리 지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므로 15분 안에 일을 끝내는 습관을 들인다면 자투리 시간에도 부담 없이 집안일을 할 수 있습니다. 1분이면 옷을 한 장 갤 수 있고, 3분이면 세탁기 빨래를 넣고 돌릴 수 있다. 집 전체를 청소기 돌리는 시간은 15분 이내면 가능하다. 욕실 청소나 거실 창문청소, 쓰레기를 버릴 수 있고 설거지, 간단한 반찬 한 가지 만드는 데에도 15분 이내로 할 수 있다.
 15분 가사 요령
1. 타이머는 NO 타이머를 잴 필요는 없다.
2. 15분 목표설정 15분 이내에 무엇을 할지 생각하고 시작한다.
3. 15분 단위로 나눈다 '주방대청소'가 아니라 후드청소, 가스레인지 닦기, 타일 닦기, 조리대 청소가 네 가지 일을 15분씩 나눠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4. 15분에 한정한다 15분 동안은 철저히 한 가지 알에만 집중하고,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고 욕심내어 무리하지 않는다.
5. 작을 곳을 빠르게 넓은 곳을 완벽하게 하지 말고 작을 곳을 신속하게 한다.
6. 30분 가사 1시간 가사 모든 일을 15분에 끝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래 걸리는 일들도 마감시간을 정하고 최대한 작게 나누어 일하자. 

도미노 가사로 가사 아이디어 UP

일이 눈에 보일 때 하나씩 하다 보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립니다. 비슷한 일끼리 묶어서 한 번에 처리하면서 시간과 재료를 절약하자. 하나가 넘어지면 나머지도 연속적으로 넘어지는 도미노블록처럼 한 가지 일을 할 때 비슷한 다른 일까지 연소적으로 해결하면 집안일이 빠르게 돌아간다. 얼굴에 비누칠을 할 때는 세면대도 문질러 닦고, 변기 사용 후에는 변기를 닦는 등 세트로 묶어서 하루에 한 번만 실천해도 깨끗한 화장실을 유지할 수 있다.
1. 매일 반복되는 일부터 시작한다.
잠옷을 벗을 때는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집 밖에 나갈 때는 음식물 쓰레기를 버린다. 드라마를 볼 때는 빨래를 개고, 물티슈를 버릴 때는 바닥을 닦는다. 가방을 벗을 때는 영수증을 정리하고, 검정비닐을 버릴 때는 휴지통을 비운다.
2. 단순한 작업은 한 번에 끝낸다.
요리과정이 복잡해 보이지만 단순 작업들이 모여있음을 알 수 있다. 요리하는데 재료를 매번 준비하기보다는 파나 양파 같은 야채는 1주일 분을 썰어 보관하면 요리시간을 줄일 수 있다.

수납력을 켜어 불필요한 동선 단축

정리와 수납이 잘된 집일수록 집안일을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는 한편, 물건은 종류별로 잘 구분해서 배치하면 필요한 물건을 빨리 찾을 수 있고 동선을 단축할 수 있어 가사 시간이 줄어듭니다.
1. 쓸데없는 물건을 줄인다.
물건이 많으면 그 물건들을 수납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공간이 소모됩니다. Simple is best 최소한의 물건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쓸데없는 물건을 줄이자.
2. 빨리 꺼낼 수 있는 위치를 파악한다.

  • 주방 주방에서 가장 많이 있는 위치에 서서 양손 범위에는 자주 쓰는 물건을 넣고, 가끔 사용하거나 허리를 구부려서 꺼내야 하는 물건은 아래쪽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위쪽에 수납한다.
  • 옷장 문을 열었을 때 바로 보이는 위치가 빨리 꺼낼 수 있는 위치이다. 양문형 옷장은 중앙, 슬라이딩 옷장은 오른쪽이 빨리 꺼낼 수 있다. 계절 지난 옷은 위쪽으로 수납한다.
  • 오픈형 수납장은 어깨에서 허리의 위치가 빨리 꺼낼 수 있다.
  • 서랍은 열었을 때 바로 보이는 위치가 빨리 꺼낼 수 있다

3. 동선을 맞추어 물건을 배치한다.
세탁물 모으는 곳, 세탁하는 곳, 말리는 곳을 가까이 두면 이동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4. 비워야 할 곳과 채워야 할 곳을 구분한다.

  • 조리대, 수전 등 작업대 위는 비워두어 치우지 않고도 집중할 수 있게 한다.
  • 청소기를 돌리는 길이나 주방의 길과 같은 동선 위에 물건을 두지 않는다.
  • 싱크대 앞, 옷장 앞은 물건을 쌓아두지 않도록 한다.

5. 한 칸 당 한 종류씩 일대일로 수납한다.
칸막이를 이용해 섞이지 않도록 종류별로 수납한다.
6. 꺼낼 때를 생각하며 집어넣는다.
속옷은 겹쳐 쌓지 않도록 하고 냄비 손잡이는 앞쪽으로 향하도록, 청바지 같은 옷들은 세워서 수납합니다.
 
지금까지 챕터 1의 내용을 요약해 봤는데요, 차차 보면서 살림을 잘하는 써니가 되어보겠습니다. 다음포스팅에는 3배속 요리의 달인이 되어보자 내용을 알아볼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